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블랜더3D

느낌

1독

쉬운 내용부터 시작해서 나같이 1자도 모르는 사람에게 유용함
하나하나 따라가면서, 또 여러번 반복하면서 익히는 중

Content

24.02.04

Part 1 블렌더 시작하기

조작방법 익혀두기

키보드가 한국어 일때 작동 안한다 !! 영문으로 바꾸고 작업 할것 주의할 것
시점 이동에 숫자패드 필요하다
0 번 - 카메라뷰
1 번 - 프론트뷰
3번 - 오른쪽 측면, cmd + 3 왼쪽 측면
번 - 측면(오른쪽) 뷰
기준점 이동 (Pan)
Shift + 마우스 중앙 버튼 드래그
x 키
보통은 삭제로 많이 사용된다
G 키
오브젝트 선택후 G. → Move 가능하게 한다
R 키
오브젝트 선택후 R → Rotate 모드
Shift + D
오브젝트 선택후 → 복사

컨트롤 모드 (TAB 키로 전환)

좌측상단에 탭키를 누르게 되면 변하는걸 볼 수 있다!
각 모드별로 단축키가 변화하니 주의 할 것
1.
ObjectMode: 위치 이동, 사이즈 축소 확대 등 기즈모의 이동 및 크기 변화 위주 변경
a.
면 선택후 G 로 확장, 축소 가능
2.
EditMode: 각 기즈모의 점선면 (vertex, edge, face) 를 변경 가능 → 자유변형
a.
B 는 Vertex, edge, face 선택하는 툴이다 (셀렉트 드래그)
b.
C 는 커서로 색칠해 나가는( vertex ) 방식으로 선택 → ESC 로 선택모두 해제후 다른 커맨드 입력
c.
L fkthxnf
d.
Cmd + i : 반전 선택
e.
A 전체선택, Opt(Alt) + A 전체 선택 해제
f.
F 구멍난 면의 점을 모두 선택 후 F

오브젝트생성 시

모든 오브젝트 생성시, 커서 기준으로 생선된다! 알아두기

Edit Mode 더 자세히 알아보기

면선택 → E : 면기준으로 축소 확장
면 나누기 → i [아이키] : 선택한 면과 같은 모양에 크기만 다른 면 추가 생성 → vertex 추가
면 다듬기 → Cmd + B
Loop cutter : Cmd + R

Modifier

p.47
오브젝트 편집에 도움을 주는 툴 모음

Part 2 블렌더 기본 모델링 트레이닝

단축키

1.
shift + a : 새로운 매쉬 추가하기
2.
G : 오브젝트 이동, 이동시 축 이름 x, y, z, 입력하면 1개의 축이 고정된다.여+
3.
Cmd + L : 연결된 모든 vertex, edge, face 선택하기
24.02.06

2-3 Modifier

Subdivision surface - 각 나눠서 원형 만들기
Mirror - 좌우대칭
Modifier 창에서 OnCage 누르면 해당 기능이 적용된 오브젝트로 완성하여 보여준다
Insert face [ i ] 누르고 모드로 진입후 추가로 단축키가 존재함
[ i ] → [ b ] : boundary on//off
특정오브젝트 전체 선택하기
[ b ] + 특정오브젝트 선택 + [ Cmd + L - Lassog]
선, 또는 면의 경계선의 구체화 Cmd + B - Bavel
기준선(또는 면)을 클릭하고 Cmd + B
24.02.08

2-4 UV 로 Material 적용하기

단축키

회전 - 마우스 가운데 누르면서 Drag
시점이동 - Shift + 마우스 3 버튼 누르면서 Drag
24.02.09

3-2 Node & Material

단축키

오브젝트 들 합치기
1.
오브젝트 선택
2.
Join 선택 (Cmd + J)
Flip 하기
1.
상단 Object 선택
2.
메뉴바의 Mirror 선택
매끈하게
1.
상단 Object 선택
2.
Shade Smooth 선택

개념

모델링한 오브젝트 = 점들의 집합 → Material [= 재질등 화면에 표시될수 있게 해주는 것]
24.02.09

3-5 트로피 만들기

Shift + A → Curve → Bezier 생성시 좌측하단에 Align 을 view 로 바꾸면 지금 보고 있는 뷰에 정렬이 된다.
Modifier - Mirror 적용시
1.
Mirror Object 를 선택하면, 해당 Object 기준으로 거울상을 보여준다
1 개의 Parent 로 Sub object 로 묶기
1.
부모가 될 오브젝트을 마지막으로 차례대로 선택한다 (Select 모드에서 Shift + 클릭)
2.
Cmd + P 로 묶는다.
a.
선택지에서 Object (Keep Transform) 을 선택해야 적용된 Modifier 가 바뀌지 않는다.
뷰포트 렌더모드를 풀렌더로 돌리면 컴퓨터 리소스가 왕창 나간다.
에디팅 할때는 preview 정도로만 한다.

Shading 텝에서

Musgrave Texture - 얼룩진 재질의 텍스쳐 프리셋

Compsiting

렌더링 결과물을 노드를 통해 보정한
Cmd + Shift + Render Layers Node click 또는 우측상단 Backdrop 클릭하면 결과물을 미리 보기 할수 있다.

06. 토끼 만들기

Modifier

Subvision

QnA

Modifier 에서 Apply 버튼이 비활성화 되었을때 → Edit 모드에서는 비활성화 된다. Object 모드 (Tab 키) 변환하면 된다

Short key

Alt(opt) + X → X-Ray 모드, Alt + Z → X 레이모드에서 나오기
Z 키 → 렌더링 방식 바꾸기, 여기서 엑스레이를 선택할수도 있다
Cmd + R : Loop cut
H 숨기기, Alt + H 숨기기 해제

Skill

좌우 대칭 → Subvision 으로 각진 구형 생성 후 → Mirror 로 복제, 단 Subvision Modifier 보다 Mirror 가 먼저 나와야 둥근 형태가 된다